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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DNS] DNS 문제 해결클라우드/AWS 2025. 1. 19. 20:44
상황
- 어떤 서비스는 ec2 9대에 걸쳐 운영중
- 네임서버는 가비아에 있고, Route53에 도메인이 호스팅되어 있는 상황
- 갑자기 고객사측에서 접속이 안된다고 연락이 옴
- 하지만 내가 접속해봤을때는 잘 되었음
- 어떤 고객사는 잘 접속되고 어떤 고객사는 또 잘 접속이 안됨
트러블슈팅
1. IP 문제는 아님, 왜냐면 ALB로 도메인이 열려있으며, 보안그룹은 ANY다
2. nslookup 도메인
- server cant find 도메인어쩌구가 나올때도 있고 어쩔땐 걍 잘 나오기도 한다..
3. 통신사 문제?
- 우리 회사 통신망은 KT망을 쓰고 있음. 접속이 잘됨
- 내 핸드폰이 LG 통신망인데 데이터로 접속하면 접속이 안됐음!! 다른 SKT, KT 핸드폰 쓰고 계신 분들꺼로 접속하면 접속이 되고.. 그렇다면 접속안되는 고객사는 LG망이 아닐까?
- nslookup 도메인 구글 DNS, nslookup 도메인 유플러스 DNS, nslookup 도메인 케이티 DNS .. 해봤을때 통신사DNS 문제인지 확인해볼 수 있다 ex) nslookup 도메인 8.8.8.8
- KT 망으로 설정되어 있는 내 로컬 컴퓨터의 DHCP 서버를 다른 통신망의 DNS 서버로도 바꿔볼 수 있음
--> 아니었다 ㅠ
4. DNS 서비스의 문제?
-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가비아에 있었음
- 가비아의 DNS 서비스 문제가 있었던것으로 보임
- 고객사가 직접 로그인후 들어가서 확인해줌
+ traceroute 도메인
-> 데이터가 목적지까지 가는 경로와 지연 시간을 확인하는데 유영함
-> 경로중 어디서 문제가 있는지 확인이 가능함 (특정 라우터에서 시간이 초과되는지)
-> 데이터가 인터넷을 통해 어떤 경로로 전달되는지 확인 가능
+ dig 도메인
-> 도메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음
-> DNS 서버의 응답 시간 얼마나 빠른지도 확인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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